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흑백톤의 영화로 스토리가 탄탄한 영화로 기억합니다. 196분이라는 긴 영화이지만 그 시간이 금방 가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스토리 구성이 잘 짜인 영화입니다. 출연한 배우들의 연기도 일품이며 시대상이 반영된 영화라 더 감정이입이 쉽습니다. 오늘은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줄거리 및 리뷰, 촬영후기 그리고 전문가평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 줄거리 및 리뷰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유태인을 대상으로 대령 학살을 실시하던 나치독일의 행위에 대하여 그린 영화입니다. 전쟁 중 돈을 버는 목적으로 시작했던 사업이 나중에는 유태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용감하게 행동한 독일 사업자 오스카 쉰들러(Oskar Schindler)가 주인공인 영화입니다. 쉰들러는 전쟁에서 이익을 볼 생각으로 공장을 운영하는 도중 유태인 노동자들이 어려움에 처한 모습을 보고 그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용감하게 행동합니다. 그는 매우 뛰어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나치당의 요원들과 거래를 하며 유태인 노동자들을 자신의 공장으로 이양시켜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의 경고를 무시하고 유태인들을 구하던 쉰들러는 많은 유태인들을 살렸습니다. 그와 함께 일한 유태인들은 오직 그를 믿으며 그를 따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유태인들 중에는 폴 린트(Poldek Pfefferberg)와 이코네 오른시탁(Itzhak Stern)이 있으며 쉰들러는 그들의 도움으로 많은 유태인들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전쟁이 가장 심각한 때에 쉰들러는 1200명 이상의 유태인을 숨기고 구했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쉰들러가 그의 용감한 행동으로 많은 생명을 구하면서 인간의 삶과 죽음, 희생 그리고 소망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 영화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인류가 직면하는 실제적 어려움과 인간적 문제에 대한 고민을 겪는 인물의 이야기를 실제적으로 그려내는 데에 성공한 영화로 평가받습니다.
촬영후기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1993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으로 제작되어 많은 관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쉰들러의 비즈니스가 진행되는 동틀릭(Dolní Bělušice) 지역에서 촬영되었습니다. 도시 메인 스퀘어의 촬영실은 더를리스(Krakow)에 위치한 피 에스 헤이버(FS Hever)에서 촬영되었으며 클라움(Plaszow) 집회장은 살라(Jaworzno)의 집회장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촬영현장에서는 제대로 가려진 어두운 어둠 속에서 나치독일 시대의 위압적인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영화 제작에 참여한 관계자에 따르면 촬영을 진행하면서 장소와 분위기 연출을 통해 나치 독칠의 만행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BBC뉴스 인터뷰에서 언급했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촬영상에 문제와 도전적인 과제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준비도 충분히 이루어졌습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품과 적절한 배경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소품과 촬영장소를 찾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에 열의를 쏟았습니다. 크랙예에서는 원래 집회장이 존재했지만 곧바로 건물이 철거되었기 때문에 이 장소가 영화에 주요한 촬용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영화 속 크랙예 집회장은 매우 현실적으로 재현되었습니다. 영화의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그 당시 실제적인 분위기를 재현하기 위해 곳곳에 소품과 구조물들이 설치되었습니다. 또 피 에스 헤이버에서는 아름다운 재는 베르타 자키(Berta Zajac)가 제공하는 복고풍을 사용하여 그 시대의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구조물들을 만들었으며 클라움 파괴장면에서는 연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를 탐색하는 데 영화 제작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영화 제작진은 이러한 환경에서 영화를 만드는데 충분한 계획과 준비를 하였고 이러한 준비 과정들이 결과적으로 영화의 큰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여러 가지 문제와 도전에 직면했지만 그것들을 극복하 성장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전문가평가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강렬한 복수와 용기 그리고 인간성을 다룬 작품으로 평론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몇몇 전문가 평론가들이 이 영화를 거의 완벽한 작품으로 극찬하며 그들은 이 영화가 인류 역사상 가장 잘 만들어진 영화 중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제작된 영화로 그 당시 사건이나 이야기를 잘 살려낸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영화 제작진은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상황 그리고 주인공들의 내면을 충실하게 그려내었으며 이러한 부분이 영화의 큰 강점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영화와 관련한 평론가 중 일부는 이 영화를 역사적인 사건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라는 평가하지만 이러한 사실성이 오히려 영화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또한 배우들의 연기력도 인정받아 주인공들의 감정과 생각이 잘 전달되었음을 언급합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소재와 배우들의 연기만으로는 단순하다고도 평가받지만 대중적인 영화라서 이러한 부분이 당연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역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일종의 실화 영화로 문화적인 가치도 함께 지닌 영화임을 언급합니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영화 쉰들러 리스트에 대해 남긴 평가 몇 가지입니다. 조셉 맥그리거(Joseph Mcgrath)는 "이 영화는 인간의 본성, 모순적인 감정, 역사적인 사실 그리고 전쟁의 이면과 같은 것들을 유난히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로저 이버트(Roger Ebert)는 "이 영화는 역사와 인간성에 대해 모든 것을 담고 있다."라고 합니다. 앤 커로린(Ann Carlin)는 "이 영화는 당대 시대의 지각과 현실 주의 사이를 다루며 시작부터 끝까지 열광적이고 감동적인 작품입니다."라고 평가합니다. 로만 복티(Roman Polanski)는 "영화 쉰들러 리스트는 나쁜 빛깔의 것으로 만들어진 영 중 하나이며 이 영화는 거의 완전한 세트 디자인, 마술 같은 촬영기술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기술적인 요소와 함께 배우들의 완벽한 연기력도 이 영화의 전반적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평론가들이 이 영화의 연기, 감동적인 이야기 전개, 현실적인 배경 등을 극찬하며 역사적 사건을 그대로 담아내는 작품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이야기를 충분히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언급합니다.